티스토리 뷰

맞벌이 가정이 아니라면 아이를 어린이집으로 보내기 꺼려하는 맘들이 있습니다. 많이 힘들긴 하지만 내 아이를 나만큼 잘 살펴줄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없고, 또 아이가 6세가 될때 까지 엄마가 키우는 것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아이에게 이롭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외벌이로 아기를 키우는 것이 녹록지 않다는 것입니다. 경제적인 이유가 주요한 이유라 할 수 있는데, 다행히도 나라에서는 가정양육수당 지원이라는 것을 해줍니다. 가정보육료라고 생각하시면 쉬운 개념인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정양육수당 지원 대상

보육료, 유아학비 혹은 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와 같은 지원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가정에서 엄마가 양육하는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연령기준은 만 6세가 되는 해의 12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보니 아이에게 엄마가 꼭 필요한 연령까지 이 제도를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 서비스의 최강점은 소득재산기준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청만 하면 바로 받으실 수 있는 혜택이죠. 



 지원 내용

아기가 태어나고부터 취학전 만 84개월 미만이 될때 까지 매월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생아부터 돌까지 나이에는 매월 20만원씩 지급받다가, 두돌때 부터는 15만원씩, 그리고 두돌 이상부터 초등학교 취학전 까지 매월 10만원씩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장애아동의 경우 더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가정양육수당은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지만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하셔도 좋습니다. 


단,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다음 복지사업과 중복하여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아닙니다. 따라서 다음 사업의 혜택을 받는 분은 가정양육수당 지원을 받으실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경기 침체에 더해 저출산 시대에 아이를 낳는 일 자체가 큰 용기라고 생각합니다. 영유아보육료로 받을 수 있는 혜택 모두 받으셔서 우리아이 건강하게 잘 키우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