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발 2430미터에 위치한 15세기 잉카 제국의 유적지 마추픽추.  1911년 미국 탐험가 히람 빙엄에 의해 발견되었을 때 마추픽추의 쓰임에 대해서 여러가지 추측이 있었습니다. 왕의 궁궐로 쓰였다거나, 부유한 사람들의 휴양지로 쓰였거나, 종교인의 안식처였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전세계 많은 관광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마추픽추는 매일 수천명의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추픽추로 가는 여행이 녹록치 않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거니와 시간을 아주 많이 잡아먹기 때문이죠. 특히 기차표값이 좀 비싼 탓에, 젊은 사람들이나 배낭여행객들은 전형적인 여행경로를 통해서 마추픽추를 여행합니다. 피스카쿠초에서 마추픽추 선게이트 까지 트레킹을 해서 가는거죠. 이렇게 여행을 하게되면 부수적인 비용과 봉사료같은 팁을 제외하고 $700 정도 들어갑니다. 헌데 이렇게 가는 트레킹 여행은 마추픽추까지 가는데 4일이나 걸리기 때문에 페루 마추픽추 여행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마추픽추 가기  쿠스코 → 올란타이탐보 → 아구아스 깔리엔떼스

마추픽추가 쿠스코(Cuzco)에서 80km정도 떨어져있다 해도 정작 마추픽추로 가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기차, 버스까지 알고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 가셔야 합니다. 비행기를 타면 그나마 편합니다. 쿠스코로 가는 직항 비행기가 많이 있습니다. 리마(Lima), 라 파즈(La Paz), 볼리비아, 보고타, 콜롬비아에도 역시 직항이 있습니다. 성수기인 7,8월에 가시면 약간 비싸니 참고하세요. 


3~4월에는 우기기간이라서 쿠스코에서 출발하는 기차가 없습니다. 이 정보를 모르고 무작정 가시면, 쿠스코에서 올란타이탐보(Ollantaytambo)로 가는 버스를 두 시간이나 타셔야 합니다. 혹, 친구들과 함께 여행하는 경우라면 택시를 타도 무방합니다. 비용면에서 절감이 많이 이루어질테니까요. 올란타이탐보에서 마추픽추의 기슭에 있는 마을인 아구아스 깔리엔떼스(Aguas calientes)까지 기차로 1시간 45분이 걸립니다. 


새벽 4시 50분에 쿠스코의 숙소를 나서면 아구아스 깔리엔떼스까지 가는데 4시간 10분정도 소요되어 대략 9시쯤에 도착하게 됩니다. Inca Rail을 이용하면 왕복비용 $155에 마추픽추를 다녀올 수 있는데, PeruRail이라는 회사를 이용하면 더 좋은 환경의 기차를 탈 수 있지만 비용이 6배에 달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가시려면 Inca Rail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올란타이탐보로 가려고 오랫동안 버스를 타는 대신에 쿠스코에서 대략 20분정도 떨어져있는 외곽인 포로이(Poroy) 역에서 기차를 탈 것을 추천합니다.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을겁니다. 이동시간을 최대한으로 줄여야 마추픽추 구경을 여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왕복기차표를 끊기 때문에 도착하는 시간이 늘어질 수록 마추픽추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짧아진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죠. 


만약 쿠스코에 도착한 바로 다음날 마추픽추로 가실 계획이라면 티켓 수령을 위해서 기차역에 들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매를 한 후에 티켓은 직접 수령해야하기 때문인데, Inca Rail 역 사무실은 주중에는 매일 오전 7시에 열고 오후 9시에 닫습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오픈 시간은 같지만 닫는 시간은 토요일 저녁 7시, 일요일 오후 2시 입니다. 


2. 꼭 알고 가야 할 것

어느 관광지나 다 입장료가 있죠. 마추픽추 입장료는 최근에 네 가지로 받습니다. 입장료 152솔(페루 화폐단위, 약 $152), 1시 이후 입장료 100솔, 마추픽추 산에 가는데에 200솔, 와이나(Huayna) 픽추 산 입장료 200솔입니다. 산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마추픽추의 전경을 보시고싶다면 두 산을 모두 올라볼 것을 제안합니다. 단, 아침에 가면 안개가 짙게 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추픽추 입장권은 하루에 2500매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 중 1000매는 오후 입장을 위해서, 800매는 마추픽추 산 등반을 위해서, 그리고 딱 400매는 와이나 픽추 산 입장권입니다. 티켓을 구매할 방법은 여러가지이지만, 페루 정부 공식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일반 입장권은 미리 구매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사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마추픽추 전경은 와이나 픽추를 등반하면 찍을 수 있는 사진입니다. 이곳을 오르는 관광객들은 오전 7시, 10시 이렇게 두 번에 나뉘어서 올라갑니다. 성수기에 특히 아주 인기있는 티켓이어서 이 티켓을 구매하고 싶다면 미리 준비하시길 권합니다.


3. 건강상태 확인하기

계속 말씀드리지만, 마추픽추 여행은 결코 만만하지 않습니다. 쿠스코보다 고도가 더 낮긴 하지만 그래도 마추픽추는 매우 높은 고도에 위치해있습니다. 컨디션이 최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와이나 픽추 산이라도 올라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여행하시는 거라면 컨디션 체크를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광객들이 많이 선호하는 와이나산은 건강상태가 양호하다면 오를만 한 산입니다. 와이나 픽추를 오르는 것은 한시간에 걸친 등산이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충분하게 챙기시고 속도 조절을 하면서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 행여 고소공포증이 있다거나 현기증을 잘 느끼는 분이라면 와이나 픽추를 오르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파른 구역이 많기 때문에 자칫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아구아스 깔리엔떼스에서 버스를 타면 왕복 $24에 이동할 수 있는데, 마추픽추로 가는 버스를 타면 아저씨들이 American Express카드나 마스터카드(MasterCard)는 받아주시지만 비자카드는 안받아주니 참고하세요. 


4. 유의할 사항

선크림, 모자, 충분한 물을 꼭 가지고 가세요. 모자가 준비되어있지 않다면 기차역에서 싼 가격으로 판초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은 마추픽추에 가까워질수록 점점 비싸집니다. 쿠스코 거리에서 물 한병에 2솔을 주고 구매할 수 있는데 마추픽추에 도달해서는 똑같은 물 한병에 8솔까지 합니다. 그러니 꼭 미리 충분한 물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영수증과 티켓을 미리 인쇄해서 준비하고, 온라인 구매에 이용했던 신용카드 역시 반드시 가지고 가세요. 


여권을 반드시 준비하세요. 여권이 없다면 마추픽추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마추픽추 방문 이후에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를 계속 여행하실 계획이라면 반드시 황열병 예방접종을 하세요. 아까 마추픽추 입장에 여권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죠? 여권에 마추픽추 여행 흔적이 남기 때문에 황열병 예방접종을 받지 않고 마추픽추 여행을 하고나서 다른 나라로 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공항에서 비행기 탑승 거부 당하니 여행이 길어질것 같다면 반드시 황열병 예방접종 하시고 증서를 받아두세요. 


이상으로 페루 마추픽추 여행 방법 알아보기 였습니다. 잃어버린 공중도시 마추픽추로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