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 수능 난이도로 인하여 2018년 수능을 노리며 재수를 결심한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기초가 부족한 수험생의 경우 마땅히 들어갈 수 있는 재수학원도 없기 때문에 더 막막한 심정일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2018 수능 EBS로 혼자 재수하기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릴까합니다. 

EBS 독학 재수 가이드라인

2018년 수능을 대비하는 2017EBSi 에서는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방송강의가 많이 생겼습니다. 입시학원 강사를 20년 동안 하고 있다 보니 전체적인 입시공부 방법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때문에 말씀드렸듯이 기초가 부족하여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수험생들에게  EBS로 충분히 독학이 가능할 정도의 커리큘럼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일단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수학입니다.

수학의 경우 소위 수포자라고 부르는, 수학을 많이 싫어하거나 두려워하는 문과 학생들을 위해서 중학교 수학부터 잘 정리가 되어 있는 강의를 먼저 듣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교재 강의라서 교재는 다운받아서 출력하여 사용하면 되는 강의입니다. 

사진출처 - EBS

중학개념 총정리를 해주는 왕초보개념정리 강의를 추천 드립니다. 중학 수학을 5가지 영역으로 쪼개어서 아주 쉽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중학교 수학을 정리했다면 이젠 닥터링 수학을 듣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EBS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강의 같습니다. 수학1과 수학2를 닥터링 수학으로 들었다면, 아 여기서 질문이 있을 듯합니다. 수학2부터 수능범위인데 꼭 수학1을 들을 필요가 있을까 하구요. 하지만 꼭 듣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 들어야합니다. 수학1을 잘해야 답을 잘 낼 수 있습니다. 닥터링이 끝나면 올림포스 시리즈를 듣는 것도 좋습니다만 수능을 봐야하는 고3이라면 시간이 그리 많지는 않으니 수능개념 시리즈로 넘어가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수능개념강의로 수2,미적분1,확률과통계를 다 들으면 연계교재인 수능특강, 그리고 수능완성으로 넘어간 이후에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수능에 임하시면 2018 수능 EBS로 혼자 재수 하더라도 3등급 이상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국어는 수능개념 강의 시리즈를 다 들어 보는 것이 문제 푸는 요령이나 국어영역 기본접근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유명한 윤혜정 선생님의 나비효과나 남궁민 선생님의 개기일식 수업은 꼭 택1 하여 들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혹시 이 강의도 어렵게 느껴진다면 국공따 강의를 먼저 완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국어의 경우 기본적인 강의를 들은 이후에는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독서의 경우 배경지식이 쌓일수록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으니 많은 지문을 공부해 보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화법과 작문 문법 파트는 기출문제 위주로 꼼꼼하게 이론정리를 함께 외우며 풀어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가장 어려워하는 문학파트는 최대한 강의수가 많은 수능특강 강의로 꼼꼼하게 정리하고 수능완성과 기출문제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어의 경우 2017년부터 절대평가로 바뀌어서 아직 난이도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만 일단은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의 단어를 모두 암기하고 지문을 충실히 연구하면서 풀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 3년정도의 기출문제 위주로 단어암기와 문법정리를 할 필요도 있습니다. 80점 이상의 2등급이 안정적으로 나온다면 1등급을 꿰어차기 위해서는 시중에 있는 많은 독해문제집을 가리지 않고 푸는 것이 중요하고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도 많이 읽어봐야 합니다.

기타 탐구영역 공부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의 주요과목 국어 수학 영어의 공부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단 EBS에서 충실히 공부한다면 굳이 유료강의를 다 듣지 않아도 초보 탈출은 충분하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수학의 경우 올해 EBS 커리큘럼처럼 쉽게 할 수 있었던 적이 있을까 할 정도로 기초가 부족한 학생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수 있는 강의들이 포진해있으므로 분명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 수능 EBS로 혼자 재수 하기 성공하셔서 원하는 대학 신입생이 될 수있기를 기원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