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가장 걱정은 노후자금 입니다. 사실 연금을 들어야 한다는 것은 알고있지만 자녀 교육비에 등골이 휘는 것이 현실입니다. 때문에 정년없이 내가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는 직업이 가장 좋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십니다. 제가 살고있는 동네에는 70대 약사 할머니도 계시거든요. 하지만 이제와서 약사가 될 수는 없는 노릇이죠. 그렇다고 영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주택관리사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망직종 주택관리사 알아보기를 준비했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만큼이나 인기가 높다는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주택을 어떻게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 할 지, 공동주택의 부대시설과 복지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방법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봅니다. 주택관리사의 연봉은 초봉 2700만원으로 시작해서 경력이 10년을 넘기면서부터는 최대 5000만원까지 올라가고, 거기에 더해서 정년제한이 없기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직종입니다. 

주요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주택관리사 향후 전망입니다.

또한 일정 규모를 넘어서는 공동주택에서는 법적으로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뽑아야 하기 때문에 요즘처럼 전원마을이 많이 형성되는 때에는 특히 일자리제공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물 관리 역시 주택관리사가 맡아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채용범위도 넓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공사의 간부사원으로 취업도 가능하며 주택관리 전문 공무원 진출도 가능합니다. 초고층 빌딩에는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요즘처럼 모든 건물이 초고층으로 지어지고 있는 시대에서 이 직종에 대한 수요는 아주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파트 주민들을 대면해야 할 일도 생기기때문에 주택관리사에대한 대우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염려놓으셔도 좋습니다. 주택관리사의 사회적 위치를 살펴보시면 안심이 되실겁니다.

2017년 제20회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택관리사 1차 과목은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 시설개론으로 구성되어있고, 2차 과목은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시험 과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택관리사는 아파트 경비아저씨 수준이 아니라 전문적인 관리자로서 법에 관련한 지식을 많이 쌓고 있어야 합니다. 힘들게 준비하여 합격한 만큼 보수와 대우도 좋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은퇴 후에 제2의 삶을 시작하기 위해서 이 시험을 치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주민들의 화합을 도모하거나 빌딩을 관리해야하는 경우 젊은 사람들 보다는 50대 이상의 남성이 사회성 면에서 훨씬 많이 발달을 했기 때문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에듀윌에서는 4월 행사로 4월 가입 회원에게 매일매일 30명 선착순으로 주택관리사 교재를 무료로 주고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에듀윌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무료교재 꼭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유망직종 주택관리사 알아보기 였습니다. 꼭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