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학금 수령이나 소득공제 증명 등 여러가지 업무에 종종 요구되어지는 서류가 의료보험 납입증명서 입니다. 주거래 은행을 방문하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은행이 멀다면 집에서 인터넷 발급 간단하게 하시는 것도 좋겠죠. 

우선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밖에 없습니다. 너무 간단하죠?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하시고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공단 첫 페이지로 다음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부확인서 란으로 들어가시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하면 공인인증서가 뜹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저는 개인 란에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했기 때문에 개인민원 서비스 중 증명서 발급신청란으로 들어갔습니다. 만약 사업장이신 경우, 본인인증란을 사업장으로 선택하시고 들어가셔서 사업장 민원서비스 중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납부확인서와 완납확인서를 선택하는 란이 나옵니다. 우리가 필요한건 납입증명서이므로 왼쪽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납부확인서는 의료보험이나 국민연금 납부 확인 및 소득공제용으로 필요한 경우 선택하시고, 그 외 계약대금 수령이나 입찰참가용으로 필요하신 서류라면 완납증명서를 택하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납부자번호 및 가입자구분, 취득일, 소속지사는 모두 자동으로 입력되어 나옵니다. 직장에 가입되어있는 상태라면 

직장가입자로, 직장에 다니지 않거나 자영업을 하는 경우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발급용도에는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제출용, 종합소득세신고용 이 있습니다. 국문으로 발급받으실지 영문으로 받으실지 선택 후, 발행신청년월을 모두 지정하고, 세부 보험 지목이 끝나면 출력 아래에 보이는 파란색 발급 버튼을 누르시거나 팩스 전송 아이콘을 누르시면 모두 끝납니다. 



의료보험 납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간단해요. 번거롭게 밖에 나가지 마시고 집에서 간편하게 해결하시길 바랄게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