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만원권이 발행된 이후로 수표거래가 뜸해지긴 했지만, 간편하다는 이유로 자기앞수표로 거래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이 계십니다. 돈을 받긴 받아야 해서 대뜸 수표를 받았지만 수표진위여부를 놓고 불안해 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오늘 간단한 자기앞수표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빠른조회 란으로 들어가세요.


팝업창이 뜰겁니다. 자기앞수표 조회 및 어음 수표 사고신고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참고하실 사항은,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자기앞수표조회는 농협중앙회 수표나 단위농협의 수표조회가 불가능하고 나머지 모든 은행의 수표 진위여부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은행의 자기앞수표 조회를 하실경우, 아래 사진에서 4번 번호가 매겨진 수표발행점번호 앞에 은행코드 2개 자리를 포함하여 총 6자리를 입력하셔야 한다는 것을 유의하세요. 

그림에 표시된 번호 순서대로 차근차근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우선 수표번호를 입력하시고, 수표 종류가 어떤 것인지 선택하시면 되는데, 수표 종류에는 10만원권, 30만원권, 50만원권, 100만원권, 일반권이 있습니다. 

수표금액을 입력하신 후, 3번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참고하여 발행일도 입력하세요. 이제 발행점번호를 넣으셔야 하는데, 아까 말씀드렸듯이 국민은행이 아닌 타은행 수표 조회를 위해서는 발행점번호 앞에 타은행코드 2자리를 넣어서 입력하셔야 합니다. 


은행코드

만약 우리은행 수표 조회를 원하신다면 우리은행 코드 20을 먼저 넣고 수표번호 네 자리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수표예시에 따르면 204004가 되겠습니다. 

 

수표발행은행은 국민, 기업, 신한, (구)외환, 우체국, SC제일, KEB하나, 한국씨티, 우리,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산업, 수협, 전북, 제주,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홍콩상하이, 상호저축은행중앙회, 뱅크오브아메리카 입니다. 최종선택을 하시고 의뢰의 성명과 전화번호 입력 후 조회를 누르시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자기앞수표 조회 간단해요. 로그인 없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니 마음 졸이지 마시고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