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월 모의고사를 치른게 엊그제 같은데, 우리 수험생들 시간은 너무 빨리 가는 것 같습니다. 벌써 4월 모의고사가 코 앞으로 다가왔네요. 수험생 모두 3월 성적표 받고 보완 할 점을 보완해서 공부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오늘은 이번주 수요일 4월 12일에 있을 2017 4월 전국연합학력평가 범위 및 준비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범위

다음 범위들은 교육과정 순서에서 최종단원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명시된 단원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쭉 누적해서 이 범위까지 나오는 것이므로 참고하세요.

 국어 는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모두 전범위가 다 들어갑니다. 보통 고등학교들에서 고등학교 2학년때 문학을 모두 끝내주고, 또 고1때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에 해당하는 것들을 모두 배우기 때문에 평소에 내신 준비를 착실히 하고 틈나는대로 문제집 공부를 많이 한 학생들에게는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겁니다.

 수학 의 경우, 이과생들은 미적분2 전범위에 더해서 확통은 순열과 조합까지, 기벡은 평면곡선까지 공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문과생들은 수학2 전범위에 미적분1은 함수의 극한과 연속까지, 확통은 순열과 조합까지 공부하시면 됩니다. 


 영어 는 수능시험범위와 같은 영어1, 영어2 교과서가 범위입니다. 수능시험 영어영역에 범위가 있다는 걸 모르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사실 EBS연계 지문 외에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영어1, 영어2 교과서도 시험범위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학교공부를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죠. 간혹 영어1, 영어2 교과서를 채택하지 않는 학교들이 있는데 그렇다고 걱정하실 건 없습니다. 교과서가 범위라는 것은 그 교과서의 배경지식을 활용해서 비슷한 무언가를 출제하겠다는 것이지 교과서 내용이 그대로 나오진 않으니까요. 그 교과서에 해당하는 어휘가 관건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어휘로 교과서를 만드는 것이니 결국 학교공부가 기본인 셈입니다. 

한국사 역시 전범위이고요, 사회탐구도 전범위 모두 시험범위에 해당합니다. 과학탐구는 1과목은 모두 전범위가 들어가지만, 2과목이 범위가 정해져있습니다. 물리2는 운동과 에너지까지, 화학2는 물질 변화와 에너지 중 반응열 까지, 생명과학2는 세포와 물질대사까지, 그리고 지구과학2는 지구의 변동과 역사 중 2단원 지구의 역사까지 입니다. 

직업탐구와 제2외국어 및 한문시험은 이번 2017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 실시하지 않습니다.

준비요령

국어는 3월 모의고사를 다시 한 번 더 점검해보고, 한달간 자신이 공부한 문제집에서 오답 정리를 다시금 꼼꼼히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취약한 유형은 문제를 더 풀려고 하기 보다는 기본기를 더 다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화법과 작문에 취약하다면, 화작 기본서를 빈틈없이 다시 공부하고 오답정리를 하는 순서로 학습하세요.

수학은 사실 범위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시험범위에 연연하기 보다는 항상 '전범위'라고 생각하고 공부하세요. 내신준비까지 겹쳐서 정신이 없겠지만, 내신범위에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모두 그저 '전범위'에 해당하는 모의고사를 치른다는 생각으로 전체적인 공부를 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수학 역시 취약단원 혹은 취약 유형 오답을 꼼꼼하게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기억'에 의존해서 풀거나 '해답을 보는'이런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명심하세요.

영어는 수준별로 준비요령이 다릅니다. 상위권 학생들은 기출문제를 이용해서 시간을 재서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시험을 치르고 난 후에 시험지를 가지고 나갈 수 없단 것을 감안해서 평소에 70분이 아닌 65분, 독해만 풀 경우 50분이 아닌 45 분 혹은 43분에 읽고 OMR카드를 기입 후에 답을 적어올 시간을 할애해두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위권 학생들은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는 오답을 통해서 자신이 평소에 하는 실수가 어떤 것인지를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중위권과 하위권들은 공통적으로 수능기본단어 학습이 미흡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기본단어 학습을 미리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에 욕심을 부리면서 마구잡이로 풀기만 하려는것 보다는 항상 기본에 충실하기 - 즉, 단어 암기 - 를 기억하세요. 

이상으로 2017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범위 및 준비요령 을 알아봤습니다. 우리 수험생들 이번 모의고사도 공부한것 만큼의 성과를 반드시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건승하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2017/03/05 - [입시] - 2017 년 3월 모의고사 준비 요령 & 팁

2017/02/24 - [입시] - EBS로 혼자 재수 하기 2018 수능

2017/03/02 - [입시] - 2017년 고1 고2 고3 연합 모의고사 일정 및 범위

이 글들도 참고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