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업난이 심각해 질수록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습니다. 요즘엔 특히 '저녁이 있는 삶'을 꿈꾸며 적은 월급이라도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는 직업군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감정평가사도 안정적인 직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만 업무량이 조금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이 쌓여가면서 덩달아 올라가는 어마어마한 연봉때문에 관련분야에 대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이라면 감정평가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감정평가사 시험준비 연봉 알아보기를 준비했습니다. 

우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감정평가사 시험을 통과해서 감평사로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업무와 전망은?

감정평가사의 업무로는 아주 간단히 말하자면, 부동산의 경제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토지, 기업, 건물, 재산 등을 판매하거나 구매할 때 혹은 과세나 재산 처분을 할 때 이 재산들의 화폐가치를 선정하는 것이 바로 감평사가 하는 일입니다. 이 외에도 특허권이나 상표권같은 무형자산에 대한 감정도 감평사의 업무에 해당하죠.


업무 내용을 미루어보면 아시겠지만 전문성이 높기 때문에 아주 안정적인 직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력이 쌓여갈 수록 연봉이 높아지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수입이 아주 높아지죠. 정부에서 매년 공시지가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 감정평가사들에게 부동산 감정을 맡기기 때문에 수익면에서는 매우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켠에서는 세무사나 회계사보다도 더 안정적으로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연봉은?

감정평가사의 연봉을 알아보죠.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감평사의 평균 50%가 7365만원의 연봉을, 그리고 하위 25%는 5708만원의 연봉을 수령한다고 합니다. 직업만족도는 무려 75%에 육박하구요. 하위 25% 연봉은 감평사 초년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속 말씀드렸듯이 시간이 지나면서 연봉이 꾸준히 오르는 것이 감정평가사 직업입니다. 능력에따라서는 억대 연봉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죠. 안정적이면서 능력에 따라 연봉을 받는 것이 이 직업의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험은?

시험 응시자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다음사항에 해당하는 분들은 결격사유자로 감정평가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시험과목 및 배점입니다.

1차 시험에서는 민법,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김정평가관계법규, 회계학 과목을 봅니다. 2시간 동안 치루어지는 1교시 시험에서는 민법과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을 보는데 과목별로 40문항입니다. 80분동안 보게되는 2교시 시험에서는 감정평가관계법규와 회계학 시험이며 1,2교시 모두 객관식 시험입니다. 


감정평가사 2차 시험은 1차 합격자들만 응시합니다. 감정평가실무 시험을 본 후에 점심식사를 하고 감정평가이론과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 시험을 보는데, 이 실무시험이 굉장히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합격기준입니다.

1차 시험은 과목별 40점 이상이 되어야 과락을 면하고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의 득점자만 1차시험을 통과할 수 잇습니다. 영어는 민간어학시험 점수 성적표로 대체되는데, 토플 PBT 530점 이상, IBT 71점 이상, 토익 700점 이상, 텝스 625점 이상이 기준점수입니다. 점수를 보건데 이 중에서는 토익 700점이 가장 단기간에 노려볼만한 점수입니다.


1차 시험 면제대상이 있습니다. 이미 경력이 충분해서 그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1차 시험을 보지 않고 2차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1차시험 면제자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는 기준일은 2차 시험일이라고 하니 참고하십시오.


시험 응시료와 횟수는?

감정평가사 시험 응시료는 1,2차 통합으로 총 4만원입니다. 시험접수는 1년에 한 번만 가능하고 2017년의 경우 접수기간은 1월 16일에서 1월 25일까지 였습니다. 이미 1차 시험은 3월에 치루어졌으며 합격자들을 추산하여 2차 시험을 7월 1일에 실시할 예정에 있습니다.


반드시 전공자가 아니어도 열심히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감정평가사 시험. 꼭 합격하시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화이팅하십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